홍보센터

최고의 품질, 최상의 서비스로 고객중심경영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있습니다.

News

- 제품설계부터 생산, 테스트까지 원스톱 체계 구축

 

14991530225738.jpg

 

 

▲에어텍 이종화 대표

 

 

- 내구성 뛰어난 EPP 재질 천장카세트형 실내기 출시

- 고효율 DC인버터 항온항습기 개발

- 올해 매출목표 지난해 대비 2배 이상 많은 300억

 

국내에서 팬코일 유닛을 직접 생산하는 업체는 그리 많지 않다. 대기업 몇 곳을 제외하면 손가락으로 꼽을 정도다. 팬코일 유닛 분야는 진입이 쉬울 것 같지만 실제로는 금형 등 제품생산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 초기투자비가 많이 들어가고 다양한 고객 니즈에 대응한 차별화된 디자인과 고품질의 제품을 다양하게 생산해 낼 수 있는 기술력이 필요하다. 그만큼 초기 진입장벽이 높은 편이다.

 

주식회사 에어텍(대표 이종화)은 2014년 뒤늦게 팬코일 유닛 시장에 뛰어들었지만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슬림형 모델 개발과 다양한 특허기술을 앞세워 선두업체와의 기술 격차를 좁히며 시장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2015년 진천군 신척산업단지 1만569m2 부지에 본사·공장 준공

에어텍은 1995년 설립되어 냉동공조기기 및 시스템냉방기 설치·유지보수 관련 사업을 20년 넘게 해왔지만 냉동공조설비 제조를 시작한 것은 아직 5년 밖에 안된 젊은 기업이다.

 

14991530714373.jpg

 

 

이종화 대표는 “오랫동안 사업체를 운영하다보니 관련 업계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게 되었고 이것이 OEM방식의 제품생산 제의로 이어졌다.”며 “그 업체의 항온항습기 생산 1라인을 임대해 소사업체 형식으로 제품 생산을 시작하면서 제조분야에 발을 들여놓게 됐다.”고 밝혔다.

 

이종화 대표는 “1년여 동안 OEM방식의 제조를 하면서 자체 브랜드 론칭에 대한 욕심이 생겼고 이것이 직접 제조업을 시작한 계기였다.”고 덧붙였다.

 

에어텍은 2014년 6월, 충북 진천군 신척산업단지 내에 1만569㎡(약 3,200평)의 부지를 매입하고 공장건축 및 설비투자에 약 60억원을 투입했다. 국내 경기상황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종소기업으로서는 적지 않은 투자다.

 

신척산업단지 내 에어텍의 본사 및 공장은 2014년 12월 준공하고 다음해 1월부터 본격적인 제품생산에 들어갔다.

 

에어텍의 본사 및 공장은 사무동(3층)과 공장동으로 일체화한 구조로 사무동 1층에는 전시룸과 사내식당이 있으며 2층에는 기술연구소, 생산사무실 및 대회의실로 구성되어 있다. 3층에는 35명을 수용할 수 있는 기숙사(15실)와 직원들이 퇴근 후 여가활동을 할 수 있는 탁구장 등 다양한 시설이 마련되어 있다.

 

14991531057455.jpg

 

 

공장동에 들어서면 팬코일 유닛과 항온항습기 등 6개 생산라인과 컨트롤러 조립라인 그리고 판금설비, NCT가공기(2대), 절곡기(3대), 샤링기 등 생산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있다. 무엇보다 냉동공조기기 제조업체에선 드물게 핀프레스, 수직확관기 및 헤어핀벤더 등의 코일 생산라인도 구축, 냉동 및 공조장비에 필요한 모든 코일(3/8″, 5/8″, 1/2″ 및 7mm)의 제작이 가능하며 현재 모든 장비가 풀 가동 중이다. 또 생산 및 개발 제품을 테스트하는 시험실과 소음실도 갖추고 있다. 조만간 칼로리미터도 도입 예정이다.

 

이종화 대표는“도장 라인을 제외한 모든 생산설비를 갖추고 제품 설계부터 생산, 테스트, 출하까지 전 과정이 공장 안에서 원스톱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생산능력은 물론 품질력 강화에도 한몫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존제품 대비 에너지 절감 30% 가능한 고효율 DC인버터 항온항습기 개발

사실 최근들어 에어텍이 팬코일 유닛, 특히 4방향·2방향·1방향 천장형 카세트형 제품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지만 이 회사의 또다른 주력 제품은 무인기지국이나 데이터센터용 항온항습기다.

 

이종화 대표는 “모바일 기기의 판매 및 사용 증가로 인해 인터넷 데이터센터 및 무인기지국의 서버용 냉방기기에 대한 수요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에어텍은 그동안 축적한 기술력을 기반으로 2015년 무인기지국용 항온항습기에 대한 방송통신기자재 등의 적합 인증을 취득했으며 2016년 IDC(Internet Data Center)용 냉방기를 개발, SK텔레콤 등의 무인기지국의 서버용으로 냉방기를 공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종화 대표는 “생산 전 제품은 100% 전수검사를 거쳐 출하되므로 성능이나 품질면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며 ‘특히 기지국용 항온항습기 시장에서 에어텍은 거의 독점에 가까운 시장 점유율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에어텍은 2016년 4월 ‘고효율 DC인버터 적용 항온항습기 개발’ 관련 과제가 중기청 R&D 지원과제로 선정되어 현재 개발을 끝내고 공인기관에서 성능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14991531328466.jpg

 

 

이종화 대표는“항온항습기에 DC인버터를 적용한 것은 세계에서도 보기 드문 사례”라며 “DC인버터 압축기 장착으로 실내외 온도조건에 따라 최적 운전이 가능해 기존대비 30%의 에너지 절감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어 이종화 대표는 이러한 우수한 에너지 절감 효과에 힘입어 고효율 에너지 기자재 인증을 목전에 두고 있다“며 ”신기술(NET) 인증과 조달우수제품 등록도 추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에어텍이 개발한 고효율 DC인버터 적용 항온항습기는 5RT와 10RT 두 개 모델이며 내년부터 7.5 RT, 15RT, 20RT, 30RT 등을 차례로 개발, 고효율 항온항습기 제품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에서의 입지 강화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또한 이종화 대표는“국내 항온항습기 시장의 선두업체인 모기업의 성공전략을 롤모델로 삼아 해당 부문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으로 삼겠다.”며 “고효율 항온항습기 전 모델이 라인업되면 국내뿐 아니라 해외 시장도 공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에어텍은 항온항습기와 함께 주력 부문인 팬코일 유닛도 시장 경쟁력 강화를 위해 품질 개선과 신제품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미 천장카세트용 4방향, 2방향, 1방향 전 모델에 대해 철제 케이싱 대신 내구성이 뛰어난 EPP(발포폴리프로필렌) 재질로 케이싱 개발을 완료했으며 특히 슬림형 천장카세트 1방향의 경우는 국내 최초로 점검 및 유지보수의 편리성을 배가하기 위해 점검구를 부착한 제품도 개발했다.

 

에어텍은 팬코일 유닛 부문은 업계 후발주자로 시장에 뛰어 들었지만, 전 품목에 대해 KS인증을 획득하는 한편 무선 랜을 이용한 FCU 원격제어시스템, 광촉매를 이용한 FCU 공기정화시스템 및 자동에어벤트 등 다수의 특허를 취득했다 .

 

또한 정부시책인 “대기전력 1w 이하 추진운동”에 동참하는 의미로 “6월에 팬코일 유닛 대기전력 절감”관련 특허를 등록을 마치고 제품개발을 목전에 두고 있다.

 

이종화 대표는 “생산라인과 연구시설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확충하는 것도 고객에게 더 좋은

환경과 시설에서 품질 좋은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서라며 지속적으로 소비자의 목소리를 듣고 반영해 에에텍의 제품과 서비스 만족도를 높이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조·항온항습 관련 10여 건 특허 및 실용신안 획득

에어텍은 끊임없는 R&D 투자와 기술개발을 통해 항온항습기를 비롯해 팬코일 유닛, 공기조화기 등에 접목해 에너지절약형, 원격제어시스템, 저소음형, 공기정화 및 살균기능 등 관련 10여 건의 특허 및 실용신안을 출원, 지적재산권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매년 연구개발비로 매출의 5% 정도인 5~8억 원을 투자하고 있다. 전직원 70명 중 10%가 연구개발(R&D) 인력이다.

 

에어텍은 지난 20여 년에 걸쳐 축적된 다양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인 팬코일 유닛과 저소음.......

 

저작권자 © 냉동공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1. NEWS

    2019년 충북지역인적자원개발의 날 인증기업 현판수여식

    충북인적자원개발위원장 : 성일홍 충북 경제부지사(좌측)와 청주상공회의소 이두영 회장(우측)으...
    2021.01.12
    Read More
  2. NEWS

    이기헌 충북지방조달청장, ㈜에어텍 방문

    중소기업 기술개발과 현장 애로사항 청취   이기헌 충북지방조달청장이 15일 (주)에어택을 방문, ...
    2020.11.11
    Read More
  3. NEWS

    주식회사 에어텍 “항온항습기, 팬코일 유닛 전문기업으로 도약...”

    - 제품설계부터 생산, 테스트까지 원스톱 체계 구축       ▲에어텍 이종화 대표     - 내구성 뛰...
    2020.11.11
    Read More
  4. No Image

    NEWS

    주식회사 에어텍, 한국에너지공단 주최 탄소중립 프로그램 상쇄사업 준공

    한국에너지공단, 탄소상쇄금으로 장애인ㆍ사회적ㆍ여성기업에 신재생에너지 설비 지원한다 한국에...
    2020.11.11
    Read More
  5. NEWS

    (주)에어텍 부산사업소 개소

    부산사업소를 개소하게되어 아래와 같이 주소 안내해드립니다.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수 있도록 ...
    2020.11.11
    Read More
  6. NEWS

    조달청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팬코일유닛 등재

    조달청 나라장터종합쇼핑몰에 당사의 팬코일유닛이 등재되었습니다. 많은 관심과 이용 부탁드립니...
    2020.11.11
    Read More
  7. NEWS

    [신용보증기금-월간 신용사회]이달 화제의 기업]

    <신용보증기금의 월간 신용사회-7월호> (주)에어텍이 이달 화제의 기업으로 선정되어 이종화 대표...
    2020.11.11
    Read More
  8. NEWS

    진천신척·산수산단 투자기업 협약 체결

      [중부매일] 박익규 기자 = 진천군은 충북도와 함께 4일 서울 서초구 JW메리어트 호텔에서 산업...
    2020.11.11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